암환자 지원금 및 장애연금 안내
암은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정부에서는 암환자를 위해 다양한 지원금과 연금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암환자 지원금, 보건소 암지원금, 암환자 장애인 증명서, 암환자 장애연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이란?
우리 몸속의 세포는 성장과 분열을 통해 조직을 구성하고 손상된 조직을 수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세포가 과도하게 성장하고 분열하여 주변 조직을 침범하고 전신으로 전파될 수 있는 녀석을 암이라고 합니다.
암 발생 원인
암 발생의 원인은 무척 다양 합니다.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흡연, 발암성 물질 등에 노출되어 유전자의 변이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게 수년에 걸쳐 축적되면 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유전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 음주, 식이습관, 환경오염, 각종 약물, 바이러스 감염 등도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 발생률
대한민국의 암 발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기대수명인 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7.9%로 알려졌습니다. 이건 국민 10명 중 약 4명이 평생에 한 번은 암에 걸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암 발생 순위
한국인의 암 발생 순위는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남자는 폐암, 위암, 전립선암, 간암 순으로 발생이 많고 여자의 경우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위암 순으로 발생 하고 있습니다.
암환자 지원금
암치료가 비싼데 돈이 없어서 고생 하는 서민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암환자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암환자 지원금'입니다. 이 지원금은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의료비와 생활비를 부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암환자 지원금 조건
암환자지원금 혜택을 받는 조건이 일단 차상위 계층이거나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만 18세 이상의 전체 원발성 암환자
(차상위계층의 조건과 혜택은 지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아니라면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대략 11만 원이 넘지 않는 사람이면 됩니다.
(※ 2022년 건강보험료 기준:직장가입자 110,100원 이하, 지역가입자 104,500원 이하)
암환자 지원금 내용
소아: 소아암 환자 백혈병은 연간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을 해주고 기타 암은 연간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성인: 차상위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성인 암환자 지원은 본인 부담금 연간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을 하고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본인 일부 부담금을 연간 최대 200만 원 까지 지원합니다.
암환자 지원금 신청 방법
자세한 사항은 관할 보건소에 문의를 하시거나
국가암정보센터 ☎ 1577-8899 이곳으로 연락해서 상담받으시면 됩니다.
암환자 장애인증명서
암환자들은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인증서는 장애인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는 문서로, 교통수단 할인, 의료비 지원, 세제 혜택 등 다양합니다. 이것도 관할 보건소에 여쭤보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암환자 장애연금
암환자들은 장애연금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연금은 장애인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매월 일정 금액이 지급됩니다. 자격 요건과 신청 방법은 역시나 관할 보건소가 정확합니다.
이상으로 암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제도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드렸습니다. 개인마다 처리되는 게 다르기 때문에 여기 글로는 대략적인 것만 익히시고 자세한 건 보건소에 문의를 하시거나 국가암정보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그 가족 지인들이 모두 건강 회복 하셔서 힘차게 살아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